바이크뱅크, 대구에 750억 투자해 전기이륜차 공장 건립

입력 2023-05-10 14:43   수정 2023-05-10 14:56

대구시는 10일 대구시청 산격청사에서 국내 이륜차 선두 기업 중 하나인 바이크뱅크(대표: 김민규)와 대구국가산업단지 2단계 구역 내 전기이륜차 생산 공장 건립을 내용으로 하는 투자협약(MOU)을 체결했다.

대구시에 따르면 바이크뱅크는 2019년 인성데이타 오토바이 렌탈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설립됐으나 지금은 독립된 법인이다. 바이크뱅크는 지난해 매출 799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이륜차 렌트업계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성장했다. 종업원은 114명이다. 이 회사는 대구국가산업단지 2단계 구역 내 5만8143㎡(1만7588평) 부지에 2026년까지 750억 원을 투자한다. 전기이륜차 글로벌 1위 기업인 대만의 ‘고고로’사(社) 기술을 도입해 전기이륜차 생산거점을 확보하기 위한 공장 건립을 위해서다.

바이크뱅크는 급성장하는 배달시장에 배달 라이더의 요구를 반영한 이륜차 렌트상품을 공급하여 단기간에 업계 1위를 달성했다. 다가오는 친환경 모빌리티 시대 대응을 위해 2022년 3월 전기이륜차 제조 전문기업인 대만의 ‘고고로’사(社)와 국내독점공급 및 제품개발에 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바이크뱅크는 이번 투자를 통해 글로벌 기업 기술 기반의 높은 성능과 안정성이 보장된 다양한 모델의 전기이륜차 제품 생산을 시작으로 배터리팩, 충전 스테이션 등 충전 인프라도 국내에서 직접 생산·보급해 나갈 계획이다.

대구시는 5대 미래신산업 중 하나로 미래모빌리티를 선정하여 집중적인 육성을 추진 중에 있으며, 특히 전기이륜차와 관련해서는 ‘구동전장부품 실증센터’를 통한 기술개발 및 실증 평가 지원, 전기이륜차 구매보조금 지급, 충전 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기업 지원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김민규 대표는 “대구는 미래신산업으로 미래모빌리티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고, 전기모빌리티 생산기반과 산학 협력 생태계가 잘 갖추어져 있다”며 “이번 투자를 통해 직접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제품 개발과 생산, 출고까지 사업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국내 전기이륜차 모델의 20% 이상을 대구시 소재 기업들이 생산하는 등 대구시가 전기이륜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며 “바이크뱅크가 앞으로 대구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기이륜차 업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적·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오경묵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